2020년 하반기 한국타이어 마케팅 면접을 준비하며 고민했던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내용으로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01 타이어 사업 전반적인 사업 분석 02 타이어 유통 마케팅 전략 분석 03 예측, 개인 스토리 |
전반적인 타이어 산업에 관해 이해하기 위해 뉴스 기사나 위포트 기업분석 리포트를 구매했습니다.
한국타이어 유튜브 채널과 공고를 중심으로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마케팅 | 국내 유통 마케팅 | 전공 Knowledge Skill |
전공무관 학사 학력 이상 마케팅 Communication, 마케팅 전략 및 기획 분석적 사고 및 기획력, Communication, 문제해결, 영어능통 |
▶ 어떤 업무를 한다고 생각하는지?
- 유튜브 채널 관리
- 티스테이션 관리
- B2C
타이어 유통 구조
버스나 화물차 등 물류업에 종사하지 않은 일반 자가용 차량 운전자에게 타이어는 보통 3~4년 주기로 교체하는 소비재
제조사는 도매사의 타이어 구매 규모가 클수록 작게는 5%에서 크게는 20%까지 할인율을 적용
큰 도매에서 지역 도매, 그리고 소매에 이르기까지도 각각의 구매 규모에 따라 할인율이 적용
[제조사 → 큰 도매(전국) → 지역 도매 → 소매 → 소비자]의 유통 구조
오프라인 판매채널
- 한국타이어 ‘T스테이션’
- 금호타이어 ‘타이어프로’
- 넥센타이어 ‘타이어테크’
- 타이어 전문 양판점 브랜드 '타이어뱅크'
온라인 판매채널
‘123타이어’와 같은 타이어 전문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판매는 이 모든 비용을 생략해 타이어 판매 가격을 낮출 수 있음
특정 지역으로 고정된 운영 거점의 특성상 전국-지역으로 이어지는 도매 단계가 불필요하기에 지역 도매 업체를 통해 곧장 타이어 물량을 받아 판매
타이어 판매 및 조건에 따른 무료 장착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매장(출처: 타이어몽)
2016년 설립한 스타트업 ‘타이어비즈(TIREBIDS)’는 오프라인 타이어 전문점의 판매 가격을 수집해 정보화하고, 이를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조건별 최저가를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
송봉균 타이어비즈 대표는 “자동차 관련 판매, 유통업에 종사하며 ‘타이어 가격이 왜 비싼지, 타 업체와 왜 가격이 다른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다”며 “실제 타이어비즈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서울 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1.53배의 가격차가 존재하며, 소비자들의 60.2%가 타이어 가격이 적정하지 않다고 답한 바 있다.* 때문에 가격차를 소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원하는 가격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다”고 설립 취지를 설명했다.
한국타이어 현황
SK플래닛과 함께 주행소음으로 도로 상태를 파악해 위험에 대응하는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을 공동 개발
이는 차량이 달릴 때 소음을 인공지능(AI)과 딥러닝 기술로 분석해서 강우·적설·도로살얼음(블랙아이스)·사고발생 등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제설, 염수분사 등의 대응을 빨리 하도록 돕는 기술
한국타이어는 충남 금산, 핀란드 이발로 등 자체 타이어 성능 시험장에서 수집한 자료를 SK플래닛에 제공
한국, 중국, 헝가리, 인도네시아에서 생산기지 운영
2017년 미국 신공장 가동 시작
교체용 타이어(RE) 수요 회복, 신차 판매에 따른 신차용 타이어(OE) 납품
▷▷ 후반기에는 실적이 다소 회복될 것
경영권 분쟁, 노사갈등, 미국의 반덤핑 관세 부과 등의 악재
한국타이어는 3분기부터 주요 수출국인 미국과 유럽에서 RE의 수요도 개선
지난해 미국과 유럽에서의 매출 비중이 각각 28%, 32%에 달했는데 이곳에서 수요도가 올라가고 있다는 것이 고무적
한국타이어는 수요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있는 가운데 OE의 수요와 동행하는 주요국의 신차 판매도 회복세
국내나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고인치 타이어의 안정적인 성장세
해외 지역별 유통 전략을 최적화해 판매 개선에 힘쓸 것
직무 관점
01. 오프라인 마케팅
한국타이어 국내 유통 마케팅
- 타이어 사고 스벅 마시고, 티스테이션 새해맞이 이벤트
행사 대상 타이어 4개를 사면 2만원 상당의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 또는 무릎담요·넥워머·성애 제거기·핫팩 등으로 구성된 겨울용품 키트를 지급
- 티스테이션 제휴카드로 결제할 경우 2만원 상당의 모바일 주유권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다.
- 온라인 구매고객은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타이어 교체가 가능한 ‘픽업&딜리버리’ 서비스도 제공
경쟁사 국내 유통 마케팅 진행 상황
넥센타이어
- 비대면 타이어 방문 교체 서비스, 업계 최초 언택트 타이어 교체 서비스
- 바쁜 직장인과 ‘차알못’ 운전자들의 만족도가 특히 높음
- 현재는 수도권, 차후엔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
02. 온라인 마케팅 - 유튜브
컨텐츠 기획 & 제작, (유통)채널개발 & 운영
- 유튜브
티스테이션 TV구독자 1.87천명 2019. 7. 10.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타이어 정보 제공
- 약점: 한국타이어 채널이다 보니 한국타이어에 치우친 경향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잃을 수 있음
- 전략: 타이어 전문성을 바탕으로 진짜 솔직한 리뷰 제공, 마지막엔 한국타이어가 이런점만큼은 좋다를 내세워 마무리하는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진정성 어필
[얕은지식 승용차 타이어편]
- 보급형타이어: 승차감, 정숙성
- 고급형타이어
1위: 금호 - TA31
저소음 패턴 설계로 편안하고 우수한 승차감 구현, 동급대비 뛰어난 마모성능과 주행성능, 차량 특성에 맞춘 성능 최적화
2위: 넥센 - NFERA AU5
브레이킹이 안좋다, 후회한다 > 후회 이후엔 다시 교체 어려움
내구성, 가성비 끝판왕
- 프리미엄타이어
1위: 금호 - 마제스티9
타이어명가 미쉐린의 MXM4와도 자웅을 겨룰정도의 우리나라 프리미엄급 타이어의 끝판왕
2위: 한국 - 벤투스 S2 AS
정숙성과 안락함이 뛰어난 타이어
오토뷰 평가 기준(오토뷰(Autoview) 구독자 19.3만명 - 로드 테스트 강점)
- 젖은 노면 제동 / 마른 노면 제동
- 젖은 노면 슬라럼 / 마른 노면 슬라럼
- 원선회
- 진동 수치 & 감성 평가
- 정숙성
- 고속 회피 안정성
- 타이어 홈 깊이
카미디어
모터그래프
타이어라는 자동차 부품업체가 end-user를 대상으로 유통점을?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점 운영, 여기다 자동차 관리 및 정비 등의 서비스를 더해 '자동차 종합 서비스점' 형태로 운영
→ 티스테이션은 큰 성공을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한국타이어의 브랜드 가치 제고에 크게 기여
03. 체험 서비스
* B2C의 경우, 소비자들의 타이어 구매 시기(3~4년), 특정 브랜드 타이어에 대한 뚜렷한 차이 느끼기 힘듦
→ 커뮤니티나 온라인 정보 의견에 많이 좌우됨
* 위의 '오토뷰' 예시처럼 유튜브의 영상을 통해 남의 간접체험기에 의존할 수 밖에 없음
* 앞으로 전기차 상용화 과정에서 한국타이어에서 타이어 개발하는 과정이나 성능 시험하는 과정을 공개해 **확인필요, 지금 하고 있는지**
현대기아차-한국타이어, 국내 최대 드라이빙센터 건립…2022년 개장
현대차그룹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충남 태안군 태안기업도시에 건설 중인 첨단 주행시험장 내에 주행 체험 시설과 고객 전용 건물을 추가로 건설하고 2022년 상반기에 국내 최대 규모의 드라이빙센터를 개장할 예정
현대기아차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고객이 자동차를 통해 삶의 가치와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센터로 건립할 것”
한국타이어 이수일 사장은 “주행시험장을 현대차그룹과 공유하고 발전시켜 국내 자동차·모빌리티 업계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드라이빙 문화까지 한층 더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피렐리가 모터사이클 타이어 구매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 공개
이번에 피렐리가 공개한 프로그램은 트랙 전용의 고성능 타이어를 구매하기 전에 실제 서킷에서 체험을 해보고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트랙 주행'과 '타이어 체험 및 구매'를 모두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번 타이어 체험 및 구매 프로그램은 미국 시장에 한정된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것이지만 체험의 장소가 '트랙'이라는 것 자체 역시 이목을 끈다.
타이어 체험 및 구매 프로그램의 대상은 피렐리의 고성능, 트랙 지향의 타이어인 '디아블로 시리즈'에 집중되어 있어 '하이엔드 타이어 전용 프로그램'의 의미를 담고 있다.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다양한 서비스 사업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2019년 트럭버스용 타이어 렌탈서비스, 타이어 픽업 딜리버리 교체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사업에 뛰어들었다. 타이어 판매로만 매출을 늘리는 데 한계가 있는 만큼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몸집을 불리려는 전략으로 업계는 바라본다.
지원동기
- 타이어 부문은 막대한 설비투자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으로, 안정성과 경제성을 충족시켜야 하는 특성상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사업. 한국타이어는 꾸준한 판매확대를 통하여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탑텐 이내의 위치를 유지하며 세계 타이어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공격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 브랜드 파워 강화,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기본기에 충실한 경영활동을 통해 글로벌 성장세를 이루어 나갈 계획
- 제품중심에서 서비스와 솔루션 중심의 사고로 빠르게 전환, 이에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비난하지 않아야하며 혁신적 실패를 장려하는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하이 테크놀로지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과감히 도전할 수 있는 문화 만들 것
- 브랜드 파워를 중시하는 점 ▶▶▶ 강점
01.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관심
> 타이어에 대한 관심
> 특히 한국타이어는 모빌리티의 중심은 타이어라는 시각으로 타이어의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 한국타이어의 미래 혁신 기술인 'H.E.M'이 적용된 플랫폼 'HPS-Cell'을 제안했다.
02. 한국타이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방식의 사회공헌 활동
- 복지관에 경차 500여대 지원
- 타이어 제조업체의 특성을 살려 ‘이동성(Mobility)’을 높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나눔 활동
- ‘행복을 향한 드라이빙’이란 슬로건아래 1990년 설립한 한국타이어 나눔재단을 중심으로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사회의 이웃을 지원
- 재단의 다른 대표 사회 공헌활동인 ‘틔움버스’는 이동에 불편함을 겪는 취약계층이 문화·역사체험을 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 45인승 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최대 1박 2일 동안 버스와 운전기사, 고속도로 통행료, 유류비, 주차료까지 모두 지원한다. 재단은 2013년부터 버스 총 3478대를 지원, 12만여 명의 취약계층에게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문화체험 행사 때 한국타이어 임직원들이 동참해 안내 및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는 기술력 기반의 혁신성과 연계해 상품명만 보고도 타이어의 성능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상품군을 재정립하는 등 고객 중심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한국타이어, 브랜드·상품 체계 "재정립.." 보면 "안다" : 네이버 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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